EMDR 치료의 근본적인 목표는 환자를 과거의 경험으로부터 해방시키는 것입니다. 즉, 과거의 부정적인 기억들에 얽매어있던 분들에게 자유를 주어 자기 본연의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EMDR은 미국의 심리학자인 샤피로(Francine Shapiro) 박사가 만든 새로운 정신요법입니다.
정식 영문 명칭은 Eye Movement Desensitization & Reprocessing이며, 우리말로는 '안구 운동 탈감작 및 재처리 요법'이라고 합니다. EMDR은 미국정신의학회(2004년) 그리고 세계보건기구(WHO, 2013년)로부터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TSD)를 가장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정신요법 중의 하나로 선정되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보건복지부 고시 제2002-49호(2002년)에 의해 의료행위(정신요법)로 공식 지정되어 있습니다.
-
자연친화적 치료입니다
EMDR의 특징 중 하나는 치료 중에 환자의 눈을 좌우로 움직이거나 또는 팔/다리를 가볍게 두드리는 양측성 자극을 이용한다는 것입니다. 양측성 자극은 좌뇌와 우뇌의 기능을 모두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하여 뇌의 정보처리기능을 촉진시킵니다.
즉, EMDR은 우리 뇌와 마음속의 자연치유력을 촉진시키고 또한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자연친화적 치료입니다.당신의 뇌와 마음속에 이미 치료의 힘이 존재하고 있으며, 전체 치료과정을 조절하는 사람은 바로 당신입니다.
-
정신외상을 치료합니다
자라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 놀란다고 합니다. 과거에 겪었던 충격적인 경험(트라우마)은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EMDR 속에는 정신분석치료, 인지행동치료 그리고 최면치료 등 다양한 정신요법의 요소들이 통합되어 있습니다. EMDR은 이러한 장점을 통해 트라우마 치료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냅니다. 무엇보다 EMDR은 효과가 빠르고 치료기간이 짧아 치료자와 환자 모두에게 만족도가 가장 높은 치료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신적 외상의 종류 또는 심각성에 따라 치료기간이 달라질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5~12회기 정도의 짧은 치료기간이 소요되며, 1회기 치료시간은 60~90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