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독은 뇌의 질병입니다.” 우리 뇌에서 존재하는 중독회로를 보여주는 그림입니다.

“중독”
정신의학에서 정말 중요한 주제입니다.
알코올중독, 게임중독, 도박중독, 쇼핑중독, 性중독 등등 종류도 참 많습니다.

여러분 아십니까?
정신건강 문제 중에 가장 많은 것이 바로 “중독”입니다.
그 유명한 공황장애, 우울증, 치매도 중독으로 고통받는 사람들보다는 적습니다.
하지만 병원에 찾아오는 경우는 공황장애, 우울증이 중독 보다 많습니다.

왜 그럴까요?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중독”은 치료받아야 하는 정신건강의 문제로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또 “중독”을 어떤 의지와 관련한 문제로 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치료가 아니라 강한 의지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의지만 있다면 언제든 중독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중독은 의지의 문제일까요?
아닙니다. 중독은 바로 기분과 행동의 문제입니다.
예를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한 남성이 경제적인 큰 상실을 경험하고 힘든 시기를 보내던 중, 도박을 통해 강한 보상감을 느꼈습니다. 즉, 도박을 하는 행동과 돈을 따면서 느끼는 보상감 또는 행복감이 아주 강하게 연결되면, 이 남성은  앞으로 그때 느꼈던 보상감과 행복감을 느끼기 위해 도박을 또 자동적으로 찾게 되는 것입니다.
다른 예도 들어 보겠습니다. 어느 날 한 여성이 멋진 명품 가방과 옷을 구입한 후, 자신이 주목받는 느낌을 강렬하게 경험하였습니다. 이 느낌은 그 여성이 평소에 가지고 있었던 열등감을 다 채우고도 남을 만큼 강력했습니다. 이 여성은 주목받는 느낌을 계속 찾게 되었고 그때마다 과도한 쇼핑을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중독 치료는 의지를 연마하고 기르는 것에 결코 달려있지 않습니다.
중독 치료는 위와 같이 특정한 행동과 기분이 비정상적으로 강하게 연결된 것을 다시 분리시켜서 건강한 원래의 자리로 돌려놓는 것입니다. 당신이 지금도 중독에 빠져있는 것은 의지가 약해서가 아닙니다. 아직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슬하’에서 이 과정을 도와드리겠습니다. 우리는 할 수 있습니다.

“낮은 곳에서 당신을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