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 잠을 위한 첫걸음
곤히 자는 아이의 모습을 가만히 보고 있으면, 우리 마음에 저절로 고요함과 편안함을 느끼게 됩니다. 또 한 편으로는 어쩜 저렇게 잘 잘까? 하는 내심 부러운 마음도 들지요.
불면을 호소하는 환자분들을 진료하다 보면, 공통적인 부분을 쉽게 찾을 수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건강하지 못한 ‘수면 습관’ 입니다. 불규칙한 수면시간, 잦은 음주, 과식, 운동 부족 등을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것들이 모두 불면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흐트러진 행동 패턴을 바로잡으면 건강한 수면 리듬을 찾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심지어는 약물요법의 힘을 빌리지 않고도 불면증을 치료할 수 있는 경우도 있지요.
우리는 흔히 깊고 편안한 잠을 ‘꿀 맛’에 비유하곤 합니다. 달콤한 꿀을 먹고 기분과 기력이 회복되는 것처럼 숙면은 우리의 몸과 마음의 건강을 지키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럼 함께 [수면 위생 교육]을 찬찬히 살펴보겠습니다.
1. 매일 같은 시간에 잠자리에서 일어납니다.
2. 잠자리에 누워있는 시간을 불면증이 생기기 이전 수준으로 제한합니다.
3. 카페인, 담배, 술과 같이 뇌신경을 자극할 수 있는 것들을 끊습니다.
4. 낮잠을 피합니다.
5. 운동을 통해 신체를 건강하게 합니다.
6. 늦은 밤에 TV 시청, 컴퓨터(인터넷), 스마트폰 이용과 같은 자극적인 활동을 피합니다.
7. 잠자리에 들기 전 20분 정도 뜨거운 목욕을 통해 몸을 따듯하게 하는 것도 좋습니다.
8. 규칙적인 식사를 합니다. 야간에 과식은 금물입니다.
9. 매일 저녁 명상이나 이완요법을 연습해보세요.
10. 편안하고 안락한 수면환경을 만들어 보세요.
오늘부터 위의 10가지 규칙을 한 가지씩 실천해보세요. 분명히 좋아지실 겁니다.
“낮은 곳에서 당신을 봅니다.”